2022-01-19 10:26 (수)
빠르고 간편한 Binder Ball
빠르고 간편한 Binder Ball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9.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디지털 기기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여전히 손으로 필기를 하는 것은 중요한 의사전달의 수단이자 생각의 정리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우리가 메모를 한다는 것은 기억만으로는 불완전하기 때문이며 나중에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그래서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작고 편리한 디지털 기기를 찾듯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작고 편리한 필기도구를 찾고 있는 것 같다.
필자의 경험으로 가장 흔하면서 가장 많이 출시되고 있는 아이템이 바로 노트류와 펜류가 아닌가 싶다. 좀 더 편리하게 휴대를 하고 좀 더 간편하고 빠르게 메모를 하기 위해 그러한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도 많고 또 현재 가지고 있는 필기구들을 나름 노하우를 발휘하여 사용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것 같다. 예를 들면 링노트의 링에 펜을 꽂아서 사용하는 사람, 책표지나 사이에 펜 클립을 끼워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필기구를 간편하게 수납하여 다닐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류도 나와 있으며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펜이나 노트를 수납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주로 뭔가 다른 표현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들이다.
종종 값비싸거나 독특한 자기만의 필기구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러한 필기구들은 일종의의식을 치르는 듯한 느낌도 들며 간편하고 급하게 메모를 해야 하는 환경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가벼운 미팅이나 시장조사 등을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빠르고 편리하면서도 저렴한 필기구를 선호한다. 최근 일본의 여러 전시회에서 좋은 평을 듣고 있는 Sun-Star의 Binder Ball은 바로 그러한 사람들을 위한 메모볼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류나 신문 등을 묶음으로 철을 할 수 있는 기능이 결합된 제품이다.

제품의 구성은 작은 메모지와 볼펜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기본이나 볼펜만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메모지가 빠진 제품도 판매가 된다. 유심히 보지 않으면 볼펜이라는 것을 못 느낄 정도로 바인더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처럼 보인다. 색상은 화이트, 블루, 그린, 블랙, 오렌지, 핑크의 총 6가지 색상이 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상상을 해 보지 않았을까 싶다. 간편한 메모지와 거추장스럽지 않은 볼펜, 딱 그런 느낌을 실현한 제품이다.

바인더 손잡이를 기준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는 구조이며 단면이 물방울 모양을 하고 있는데 엄지, 검지, 중지의 3점이 확실하게 확보가 되어 보통 필기구처럼 편한 그립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특별한 기능을 결합한 제품들이 종종 기능에 치중한 나머지 디자인이나 그립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Binder-Ball은 디자인과 필기감을 최대한 살린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길고 가는 볼펜을 넓고 긴 플라스틱 홀더로 감싸고 상하로 스틸 핀을 이용해 고정해 놓았는데 볼펜이 바인더의 안정성과 견고함을 받쳐주고 있다. 옷이나 책, 가방끈 등에도 편하게 꽂아서 사용할 수 있어 의외로 쓸모가 많은 제품이다. 그리고 볼펜 심은 교체할 수 있는데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하여 휴대폰이나 PDA 등에도 사용할 수 있으나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작은 펜치나 집게를 가지고 약간의 수고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4C계열의 리필을 활용해 색상이나 기능을 바꾸어가며 사용할 수도 있다. 심이 나오는 곳이 삼각형 꼭지점이라 필기 시 심이 가려지지 않으며 바인더 손잡이를 기준으로 좌우 밸런스도 뛰어나다.

형태는 기능을 따라간다고 하는데 이러한 아이디어 제품들은 결합된 기능(바인더)을 따르는 형태 속에서 본연의 기능(필기)을 발휘해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보통 서로 다른 기능을 결합할 경우 어느 한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해져 맛보기처럼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 바인더 볼은 디자인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그러한 모순적인 면을 잘 극복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는 속으로는 수 많은 기능을 경쟁하고 있지만 외관은 점점 닮아가는 디지털 기기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아날로그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고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Sun-Star
Binder Ball

바인더와 볼펜의 결합상품
총 6가지 색상으로 출시
4C종류의 리필과 호환


500엔

국내판매 미정

2가지 기능의 최상의 조합, 바인더 + 볼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