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나만의 디스크를 만들자!! Disc Title Printer
나만의 디스크를 만들자!! Disc Title Printer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7.1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사용자라면 사진이나 중요한 데이터를 CD나 DVD에 저장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때 볼펜이나 잉크펜으로 데이터의 내용을 적당히 CD의 윗면에 적어두는 경우가 많다. 실은 CD나 DVD와 같은 디스크의 구조상 바닥면 보다 윗면이 더 중요한 부위인 데이터가 기록되는 부분이다. 바닥면은 조금 상처를 입어도 상관 없지만, 윗면(데이터부)이 긁히면 그부분 트렉이 완전 날라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데이터 내용을 시디에 기록할 때에는 부드러운 네임펜 등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디지털 제품 전문회사 카시오에서 나온 라벨지를 사용하지 않고 깔끔하게 CD에 직접 프린팅하는 "Disc Title Printer"이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CD 프린터기는 일반 프린터, 팩스, 복사 기능을 겸용하는 복합기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에 따라 가격또한 만만치 않다. Disc Title Printer는 CD프린팅 전용 제품으로 작고 심플하게 나만의 CD를 제작 할 수 있다.




우선 제품의 구성물을 살펴보면 본체, AC아답터, USB 케이블, 전용 카트리지(Black), 인스톨 시디, 설명서(일본어), 위치 고정 플렛 으로 구성 되어 있다. 본체는 약 15 x 12 x 6 cm 크기의 검은색 제품으로 상단이 고급스럽게코팅처리 되어 있다. 코팅된 상단은 반짝거리고 깔끔해 보기는 좋으나 기스가 나기 쉬우니 사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하겠다. 그리고 중앙을 가로지르는 시디 삽입구를 기준으로 왼쪽면을 앞면 버튼을 이용해 열어보면 제품의 내부를 감상 할 수 있다.



자 그럼 차근차근 제품 사용설명을 하기로 하자. 우선 AC전원을 본체 좌측편의 "DC-IN"에 연결하고, 다음으로 USB 케이블을 연결하자. 이때, USB의 끝부분이 두툼한 쪽을 본체에 연결하면 된다. 다음으로 카트리지를 꺼내보면 일반 프린터 카트리지와 상당히 다른 구조를 보여준다. 잉크 카트리지 라기 보다는 VHS 비디오 테이프나,카세트 테이프를 연상 시키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설명서에 따르면 "잉크 리본 카셋트" 라는 명칭으로 기재되어있다. 카트리지 장착은 본체의 좌측 커버를 벗겨내면 장착가능한 공간이 나오는데, 카트리지 뒷면의 보호커버를 떼어 내고, 카트리지 제품명이 인쇄된 면이 위로 향하도록해서 창착부위에 끼워 넣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커버를 덥으면 일단은 셋팅 완료 이다.




성급한 사용자들은 이 시점에서 USB 케이블을 컴퓨터 본체와 연결 해버릴 수도 있겠지만, "반드시 컴퓨터와 USB 케이블을 연결하기전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인스톨 해주기 바란다." 기본 제공되는 일본어 인스톨시디는 한글 윈도우와의 언어지원 문제로 영문판 인스톨 프로그램으로 실행해 보았다. 영문판이라고는 하나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구성도어 있기 때문에 그다지 걱정 할 필요는 없다.


소프트웨어가 인스톨 완료되면 프린터기를 AC전원 및 USB 케이블을 연결해 보자. 프린터기 상단에 초록색 LED가 반짝이면서 전원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뮤직 라벨, 데이터 라벨, 디지털 이미지 라벨, 프리 텍스트, 프리 디자인등 프린팅 내용에 따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그 외 이미지 삽입, 텍스트 크기변경, 텍스트 모양변경 등의 세부 조정이 가능하다. 물론, 기본 BLACK 잉크를 사용하는한 어떠한 이미지를 삽입하던 검정으로 프린팅 되니 이 점 유념하길 바란다. 카트리지는 검은색 외에도 실버,레드,블루,그린의 카트리지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으니 취향에 따라 구입해서 사용 하면 된다.




필자가 공시디로 몇장 시험해본 결과 생각보다 깔끔한 퀄리티로 인쇄되었다. 인쇄 접착 상태가 좋아 일부러 손톱으로 긁지 않는한 지워지는 일은 없으리라 본다. 결과물을 보고 있으면 왠지 자신이 출판한 시디를 보고있는듯해 뿌듯한 감상에 젖기도 한다. ^ ^
Disc Title Printer는 가격과 성능비를 따져 볼때 데이터 저장을 많이 하는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꽤나 유용한 아이템이 되리라 본다. 시디의 데이터부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깔끔하게 CD나 DVD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디스크 전용 프린트기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줘 본다.











































casio
Disc Title Printer (CW-E60)

크 기: 15 x 12 x 6 cm


전 원: AC100~240V


잉크 색상: 블랙,실버,레드,블루,그린 (별매)


Disc Title Printer: 10,290엔, 잉크 카트리지: 735엔

2007년 현재 일본 현지 판매중

디스크 타이틀 프린터 (CD,DV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