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BOSE 스피커
BOSE 스피커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6.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급격히 늘어나 사용자들을 쾌락과 혼돈으로 몰고가는 디지털엔터테인먼트 기기들은 그 수와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해 가고 있다. 특정 영역을 구분 짓는 것도 무의미해 지고 단지 어떤 기능들이 구현되느냐만이 최대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휴대용 기기들은 이제 DMB와 네이게이션이 필수이며 거실의 디지털제품들은 하드드라이브와 네트웍이 필수가 되었다. 그 중에서 오늘은 가정용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보완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보스의 최신 제품인 Lifestyle RoomMate을 살펴볼까 한다. 집집마다 휴대용 기기가 넘쳐나는 국내 환경에는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하나의 시스템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기능이 제품이다.



간단한 패키지에 꼭 최근 휴대용 기기들의 보완제품으로 출시되는 스피커처럼 생긴 Powered speaker 본체와 리모컨, 상당히 긴 보스의 B`Link 케이블, 전원 어댑터, 설명서가 들어 있다. 스피커 본체는 2kg가 넘는 무게로 상당히 육중하고 리모컨의 크기와 무게도 상당하다. 서양인들이 덩치에 비하면 적당할 수도 있겠으나 동양인들에게는 조금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리고 필자가 리모컨이라고 말한 Personal Music Center II는 사실 이 스피커와는 전혀 별개로 작동하는 제품이다. 그리고 이 리모컨은 스피커를 작동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보스의 주력 모델인 Lifestyle 시리즈를 작동하기 위한 것이다.



블랙톤의 안정감과 튼튼함을 강조한 디자인의 스피커는 전면 하단의 BOSE로고를 터치하면 음소거(Mute)기능이 작동된다. 그 기외의 어떠한 제어장치도 없다. 단순 음성 출력만을 지원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Personal Music Center II라는 별도의 제어장치를 통해 거실의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스피커의 또 다른 기능이 있다면 B`Link 단자를 통해 음성입력을 받기도 하지만 리모컨의 제어신호를 거실의 시스템으로 보내는 역할도 하고 있다.



스피커의 보호덮개를 벗기면 좌우에 약 3"정도의 스피커가 있고 위에는 긴 혼이 있어 저음을 풍부하게 해 준다. 뒷면에는 방 설정을 할 수 있는 딥스위치와 전원단자, AUX-IN단자와 B`Link단자가 있다. 딥스위치는 여러개의 Powered Speaker를 사용할 경우 각각의 구분을 위해서 사용된다.



TV나 VTR 리모컨보다는 버튼 수가 적지만 그래도 적지않은 수의 기능 버튼이 있다. 위의 3개버튼은 On/Off, Source선택, Mute 버튼이고 그 밑에는 상태를 표시해 주는 LCD창, 그리고 그 밑에는 LCD창에 나타나는 여러 기능들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버튼 들이다. 그리고 볼륨조절과 작동/멈춤 등과 같은 연결된 기기의 작동에 관련된 버튼이 있고 맨 아래에는 휴대용 기기의 기능키와 유사항 형태의 버튼이 있는데, 작동도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보스의 최신 Lifestyle 시스템에는 Music Libray Store(uMusicR이라고도 함)라는 기능이 있는데, CD의 음악을 대용량 하드드라이브를 이용해 백업해서 들을 수 있는 기능이다. 최대 350장의 CD를 보관해서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압축기술이나 하드 용량이 상당히 높을 것 같다. 리모컨의 맨밑의 버튼들은 바로 이 저장된 Store의 음악을 듣는 기능으로 주로 사용된다.


이제 어느정도 이해를 했겠지만 다시한번 정리를 하자면 Powered Speaker는 단순 소리전달의 역할을 하며 실 작동은 Personal Music Center II로 거실의 Lifestyle 시스템을 작동하는 것이다. 보스의 B`Link 케이블을 사용하면 같은 스피커를 최대 15대까지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Lifestyle에서 각 스피커로 병렬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것처럼 직렬로 연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스피커들은 최대 2개의 기능만을 별도로 사용할 수 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거실에서 CD음악을 듣고 있고 다른 방에서 라디오를 듣고 있다면 나머지 스피커에서는 CD음악이나 라디오 둘 중에 하나를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다른 누군가가 라디오 채널을 바꾼다면 라디오가 연결된 모든 스피커의 채널이 같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좀 황당한 사실이지만 Lifestyle 한대의 기기로 공유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보통 한 가정에 방이 3~4개는 되니 4개 정도의 개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Personal Music Center II의 LCD화면에 나타난 다양한 화면 좌측 위가 소스를 나타내는 화면인데 연결이 되면 우측에 상태가 표시된다. 테스트를 위해 한국 보스에서 지원을 해 주었으나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설치되지 않은 소스에는 "?"가 뜬다.



보스의 모든 기기들은 거의 대부분 통합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으며 그러한 기기들은 Personal Music Center II를 통해서 제어를 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CDP, 라디오 기능이 추가된 WAVE MUSIC System은 Powered Speaker기능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 좀 더 편리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력과 인지도에서 전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보스의 뮤직시스템은 그들만의 분명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궁극의 목표인 더 좋은 소리에 집중하면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이용해 최신 소비자 니즈를 충족해 주고 있다. 약간의 배타적인 성향이 있기는 하지만 보스의 시스템은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나오는 다양한 기기들을 콘트롤 할 수 있는 기능도 같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지만 TV나 VTR 처럼 범용이 아니면 제조사마다 독특한 방식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아 쉽지는 않을 것 같다.











































BOSE
Lifestyle RoomMate

Powered Speaker
크기: 16.89(H) x 30.26(W) x 11.88(D) cm
무게: 2.2kg
출력: 36W
Personal Music Center II
크기: 21(L) x 3(H) x 6(W) cm
무계 0.3kg


약 499$

2006년 10월 현재 판매중

진정한 홈 엔터테인먼트의 시작 RoomMat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