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유니버셜 디자인 - 미국편
유니버셜 디자인 - 미국편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년대 초반, 미스 아메리카에 장애인이 선발되어 장애인 처우문제가 사회 이슈화 되면서, 미국에선 공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장애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무화 하는 법률(미국장애자법 -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통칭 ADA법)을 제정하였다.(이 시기에 공개되어 화제에 오른 영화는 레인맨(더스틴 호프만, 톰 크루즈)과 사랑의 기적(로버트 드니로, 로빈윌리암스)이 있다.) 청각장애자용인 티비의 캡션도 이때 의무화되었다. 일제가 수입되고 판치는 것을 잠깐이나마 막아보기 위한 방편으로 이 법을 만들었다는 설도 있긴 하지만, 여하튼 이것으로 미국에선 유니버셜 디자인이 수면위?떠오르게 되며 대중들에게 각광받는 분야가 되었다.



미국에서 유니버셜디자인의 가장 큰 성공사례로 꼽히는 것중 하나는 1990년에 창업한 `OXO International`사의 굿 그립(good grip)씨리즈다. 창업자는 류마티스 때문에 고생했던 아내를 위해 개발한 생활용품 15가지 아이템으로 출발해, 350가지 아이템으로 세계 30개국의 판매를 달성을 불과 10년만에 이루어 냈다. 손잡이 디자인 하나만으로 다른 제품들보다 몇배나 비싼가격으로 팔수있었던 것, 바로 디자인의 힘인 것이다.



옆에서도 위에서도 눈금을 읽을수 있다.



OXO사의 이름의 비밀? - 이회사의 이름을 어떻게 읽어야 할것인가? 빵곱하기빵? 제로 엑스 제로? 정답은 옥소이다. 그럼 이회산 왜 이 이름으로 정했을까? 그 이유는 왼쪽 오른쪽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옥소이기 때문이다. 그 이름 속에서 우린 이 회사의 유니버셜 디자인의 철학을 읽을 수 있다.




90년대 초중반에 등장했던 허먼밀러(www.hermanmiller.com)사의 사무용 의자인 Aeron Chair도 빅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기본으로 세가지 싸이즈로 발매되었고 각종 세부조정으로 유저들의 몸에 맞추어 조절된다는 점, 그리고 척추를 편안하게 휠 수 있도록 써포트 해준다는 점, 이 때문에 그 후 타사의 사무의자 개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동사의 Ayse Birsel가 디자인 한 오피스 시스템 `리졸브(Resolve system)`도 발매와 동시에 화재에 올랐다.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벌리는 팔의 각도라는 대략 120도를 의식한 부채형의 기본 상판의 형태를 중심으로 몇가지 부품만으로 각자에게 알맞는 높이와 크기로 조립되는 사무공간, 개인 서제공간을 제안했다. Ayse는 이 제품의 스탠다드한 스타일 몇 개만 보여주었다. 이 기본형으로 어떻게 조립해서 쓰는가는 소비자 각자의 몫이기 때문에... 같은 회사의 제품이라도 소비자들이 조립한 형태는 각자에게 알맞는, 전부 다른형태로 되는것이다.






이처럼 지금의 미국 디자인계에선 과장되게 말하자면 유니버셜개념이 들어있지 않으면 굿 디자인으로 볼수 없다는 풍조마저도 만연하고 있다.




Smart Design에서 디자인한 주방용품들은 모두 적은 힘으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품들이다. Orangex사의 쥬서와 OXO사의 감자깎이와 칫솔은 미국에서 활약중인 중국출신의 디자이너 Eric Chan이 디자인한 어린이용 칫솔이다. 기능과 디자인성을 겸비한 유니버셜디자인 제품이다.




www.gallery91.com에서 발매중인 문방구용품. 돋보기가 달린 책깔피와 손잡이가 달려 잡기 편한 직선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