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1960년대 후반 2가지의 커다란 사회적 요인으로인해 탄생하였다.



첫번째, 베트남전쟁으로 미국은 사상 유례없는 수의 사상자명단을 만들게 된다. 엄청난 수의 부상자들,그들을 사회로 복귀시키기 위해서 필요로 했던것이 미국형 유니버셜 디자인의 태동이었다.


두번째,그당시 부터 북유럽은 고령화 사회로 치닫고 있었다.일손이 부족하고 험한 북유럽 기후로 인해 고령자들은 다른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보내기 위해서 필요로로 했던 것이 북유럽형 유니버셜 디자인의 시작이었다.



이 두가지 이유로 장애자,고령자가 일상생활을 자유롭게보내기 위한 디자인,즉 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의 개념이 유니버셜 디자인의 원류가 되겠다. 198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건축가이자 공업디자이너인 론 메이스는 배리어 프리개념을 더 진화시켜,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한 사용하기 쉬운 물건과 환경의 디자인을 하자라는 주장을 했고 이때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말이 처음 등장했다.



메이스란 작자는 유니버셜디자인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7가지 원칙을 만들었다.



1.누구라도 사용할수 있게


-애나 어른이나 몸이 성하지 않은 사람이나 노인이나..


2.사용법은 각자가 고를수 있게...


-같은 회사의 샴푸와 린스 뚜껑을 보면 주로 린스 뚜껑에 일반인은 잘 느끼지못하는 요철이 있다. 보통사용자는 그냥 뚜껑을 눌러 쓰지만,시각장애자들은 점자처럼 만져서 샴푸와 린스를 식별해 사용한다.


3.사용법은 누구라도 알기 쉽게


-제품을 보고 무엇에 쓰는 물건이고? 라고 말하게 하면서 망설임을 가져다 주는 것은 절대 안됨. 참고로 이대근씨주연 방화"무엇에 쓰는 물건이고"는 방화사상 최초의 액서스빌리티,유저빌리티를 문제시한 영화가 되겠다.무슨 내용인지는 비디올 빌려 확인하도록


4.사용자가 사용법에 관한 정보를 금방 알수있게


-사용법이 단순해서 그방 외워지도록, 요즘 핸펀이나 그런거 보면 아이콘을 쓰거나 해서..알기쉽게..하지...사실 그렇게 알기쉽게만든 제품도 존재하지않지만.


5.사용 실패하거나 위험하지 않게


-물건을 쓰다 사용자가 죽으면 큰일나겠지?, 그리고 여기에 병따게가 있다치자.병따게인데...10번시도해 2번정도 따지는 건 잘못된 디자인이겠지..


6.무리한 자세를 취하게 하지않고 적은 힘으로 사용할수있게


-요가자세를 취해서 앉는 의자가 있다고 치자..누가 애착을 가지고 쓸까?그리고 쓰다보니 허리디스크에 걸렸다는 디자인은 잘못된 디자인이다.


OXO사의 굿 그립이란 씨리즈의 주방기구가 있다. 손잡이가 크고 적은힘으로 사용가능해 베스트 셀러를 만들었다.하버드대학에서는 이 제품이 디자인마케팅전략 수업에 쓰여지고 있다.


7.누구라고 다가가기 쉬운 공간과 크기가 확보될수 있게


-공중전화---둔턱이 없어 휠처어도 들어갈수있고 휠체어 사용자가 쓰기 정당한 높이에 전화가 있어야한다.물론 멀쩡한 사람도 쓰기 편한 위치에 있어야 겠지.



지금은 이작자의 원칙이 바른것이가 그른것이가는 논하지 않겠다. 하지만 이때 부터 많은 디자이너들이 나름대로의 유니버셜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내놓았고 그 해답을 찾기위해 시행착오를 지금이 순간에도 반복하고 있다.



배리어 프리의 개념은 처음엔 디자이너들이 보통사람을 위한 물건이나 환경이 고령자, 장애자들에게 얼마나 적합하지를 않은가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젠 그 의미마져도 확장되어 보통사람을 위한 물건이나 환경이,보통의 성인남자들을 제외한 그 이외의 모든사람들에게 얼마나 불편한가를 밝히려고 하고 있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여러가지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기초체력만을 생각해봐도 한참인 청년기를 10으로 했을경우 그 사람의 유년기나 노년기는 2나 3정도 일것이다. 한명의 사람의 일생을 따져 보아도 수십단계의 변수가 생기는데, 이것을 성이 다를 경우,인종이 다를 경우,더욱이 장애자일경우랑 비교해 생각한다면 어떻겠는가?



자, 이젠 우리는 인간은 누구한명이라도 같지가 않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것이다. 그러므로 천차만별한 모든 인류가 편하게 쓸수 있는,박애정신,우리의 홍익인간사상이 넘쳐나는 디자인 그것이 유니버셜디자인인것이다.이 유니버셜 디자인을 또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 생각해서는 안된다.이제 모든 디자인의 기본으로써 유니버셜 디자인을 생각하는것이 좋을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