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AutoRefillKit
AutoRefillKit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EEE1394(FireWire)



현재 주로 사용 중인 보조기억장치의 인터페이스인 EIDE는 느린 속도와 확장성의 제한이 많다. 스카시(SCSI) 방식은 확장성은 뛰어 나지만 비교적 고가이며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봐도 될 정도로 업체마다 프로토콜과 드라이버가 조금씩 다르며, 이론상은 확장을 손쉽게 할 수 있다지만 실제로는 각 주변기기 간의 특성 등으로 사용을 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 주변기기(특히 고속의 주변기기)를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만들어 진 것이 바로 IEEE1394이다.



IEEE1394는 애플사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가 공동으로 제창한 새로운 Serial Bus Interface규격으로 FireWire라는 코드네임으로 개발되어왔다. 1986년부터 연구되어온 IEEE1394는 미국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에서 1995년 12월에 공식적으로 협약 되었고 그것을 표준화한 것이 바로 IEEE1394이다.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는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 미국국립표준협회)에 의하여 미국국가표준을 개발하도록 인증 받은 전문기구로서, 인증 조직(Accredited Organization) 형태의 표준 개발 기구이다.



USB (Universal Serial Bus) ; 범용 직렬 버스



USB[유에스비]는 윈도우98의 출시와 더불어 관심을 끌게된 직렬 포트의 일종으로서, 오디오플레이어, 조이스틱, 키보드, 전화, 스캐너 및 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기기와 컴퓨터 간의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이다. 윈도우95 OSR2부터 지원하고 대부분의 펜티엄 II 메인보드에서 제공되었던 규격이지만, 윈도우98이 출시됨으로 안정성이 높아지고 관련 제품이 폭발적으로 출시되었다.



USB의 원리는 직렬 포트와 동일하지만 직렬 포트보다 더 빠르고, 연결하기 편리하다. USB는 12 Mbps(단 USB 2.0의 전송속도는 480Mpb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므로 웬만한 주변기기를 연결해도 속도가 충분하고, 최대 127개까지 장치들을 사슬처럼 연결한다. 또한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연결해도 인식을 하며, 주변기기의 전원이 필요 없다. 일반적으로 PC에는 2개의 USB 포트가 있지만 USB 허브가 있어서 하나의 포트를 다수의 포트로 나누어주기 때문에 다양한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휴대용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이것 저것 외부 장치를 비롯해 여러가지 기기들을 본체에 붙였다 떼었다 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표준 USB나 IEEE1394포트의경우 포터블 기기들이나 외부 저장장치의 따라 다양한 핀수의 커넥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문에 매번 별도의 전용 케이블을 사야하는 일이 발생하고 특히 핀수가 일반적이지 않을 경우 상당히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일본의 thanko사에서 발매하고 있는 이 제품은 마치 휴대용 공구셋트처럼 컴퓨터와 주변기기들을 연결할때 필요한 케이블과 커넥터들을 모두 모아놓은 케이블 셋트다. 휴대용 백타입으로 지퍼를 닫으면 내용물을 안전하게 이동할수 있다. 커넥터는 USB와 1394포트의 다양한 핀수와 연결 방법이 가능한 변환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소 원거리에 있는 기기들을 연결하는 신축케이블형태도 함께 제공되고 있다. 특히 이 신축 케이블은 일정한 길이에 셋팅해서 고정할수도 있어 보통의 길이가 긴 케이블들이 깔끔한 오피스 환경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리는 상황을 단숨에 종료 시킬수 있어 기존의 케이블에 비해 편리한 점이 많다.





그동안 필자는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 카드 리더기, 외장하드디스크 등등을 컴퓨터로 연결하기 위해 참으로 다양한 케이블을 사용해 왔다. 길이도 다르고 형태도 다른 여러가지 케이블들.... 이제 여러회사 다양한 케이블을 보관해야 하는 수고는 이제 그만해야 겠다. 게다가 이것 저것 따져보면 이 케이블 셋트를 구입하는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생각이든다. 다만, 셋트중에 부품 하나라도 잃어버린다면 다시 풀셋트를 하나 구입해야 될지도 모른다는 불길한 예감이....















































Thanko
AutoRefillkit
12종 케이블, 마우스, 이어셋
6,279엔
발매중
다양한 케이블및 커넥터를 하나의 패키지로 손쉽게 이동이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