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누군가 당신을 노리고 있다, ‘OLの逆襲’
누군가 당신을 노리고 있다, ‘OLの逆襲’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8.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때 유행했던 말 중에 "재미있잖아!"라는 말이 있었다. 가치가 없어 보이는 일을 당당히 한 후에 던지는 한마디가 바로 ‘재미있잖아’라는 선문답 같은 대답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이 말이 제품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디자인과 유머는 당분간 제품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며 모든 상품들이 두 요소를 빼고는 이야기가 안 될 만큼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많은 유형의 제품들이 무형의 제품으로 바뀌고 네트워크의 전문성과 단순성으로 가치가 바뀌어 가는 부분도 점점 많아 지겠지만 그래도 유형의 제품을 제외할 수는 없을 것이며 앞으로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본다.
오늘 소개할 상품은 오로지 재미만 추구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휴대폰고리(스트랩)이라는 고유 기능이 있지만 무색할 정도로 재미만 추구하고 있다. 1990년대 말 한 여성이 누군가를 해하기 위해 짚으로 만든 인형을 송곳으로 찌르던 장면은 그 후로 많은 패러디를 낳기도 하였고 또 ‘죽어라’란 단어도 애교섞인 장난스런 단어로 패러디 되어 많은 사람의 유행어가 되기도 하였는데 그와 비슷한 재미있는 발상의 제품이다.



‘OLの逆襲’이라는 제품 시리즈로 직장에서 상사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프로레슬링 기술로 앙갚음을 하는 코믹한 상황을 다양한 기술로 표현하고 있다. 외부 케이스가 없고 바로 하나씩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총 6개의 기술로 되어 있는데 필자의 실수로 하나를 ‘술 취한 아버지’ 시리즈를 구매하고 말았다. 뭐 그래도 직장인 치고 변기통 붙잡고 저 자세 안 잡아 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다 자신들 모습이라 생각하면 재미있을 것이다.
작은 크기에 비해 품질은 뛰어난 편이나 세세한 표현을 살리다 보니 팔, 다리 등이 조금 약한 것이 단점이다. 시리즈는 ‘직장인 시리즈’와 ‘술 취한 아버지 시리즈’ 2개의 시리즈가 나와 있으며 OL의 역습시리즈는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으나 ‘코브라트위스트’만 빠져있다. 궁금한 사람은 ‘코브라트위스트’를 검색해 보면 어떤 기술인지 상상이 갈 것이다.



재미있는 소재와 레슬링을 결합하여 재미있는 제품을 만들었지만 이 제품을 더욱 빛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위에 붙어 있는 노란색 설명판이다. 각 설명판 앞면에는 프로레슬링 기술이 뒷면에는 그 기술에 어울리는 재미있는 해설이 들어 있다. 예를 들면 앞면에는 ‘자이언트 스윙’이 뒷면에는 ‘머리가 돌지 않는 상사를 돌리자’, 앞면 ‘래리엇’ 뒷면 ‘가끔은 정면으로 부딪혀 보자’와 같이 기술과 스트레스 상황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것이다. 전 시리즈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가 회의할 때마다 상사의 특징에 어울리는 스트랩을 휴대폰에 달고 간다면…^^



제품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당하는 상사는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배불뚝이 대머리에 안경을 착용한 전형적인 상사타입이고 여직원도 가장 보편적인 스타일이다. 대표적인 상징성을 고려하여 캐릭터를 정한 것 같다. 하지만 상사는 안경에 코까지 제법 세밀하게 그렸지만 여직원의 얼굴이 없다. 처음엔 왜 없을까? 공포분위기 조성을 위해 그랬을까라고 생각도 해 봤지만 한 며칠 계속 관찰하면서 정답을 찾은 것 같다.
제품을 만지작거리다 순간순간 여직원의 얼굴에 내가 상상하는 표정이 떠오르는 것이었다. 있는 힘껏 목을 조르는 일그러진 얼굴이 나오기도 하고 희열을 느끼는 표정이 떠오르기도 하는 것이다. 감정이입이 되는 것일까? 하여튼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제품인 것 같다.
장식용이 대부분인 휴대폰 스트랩에 특별한 기능을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니 대부분 귀엽거나 재미있거나 한 상품들이 주류를 이루지만 위 시리즈처럼 세태풍자형 제품은 상당한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가끔은 여사원의 얼굴에 옆자리에 앉은 박대리의 얼굴이 떠오르는 것은 왜일까?











































스트라퍄
OL의역습(전 6종류)

특 징: 6가지의 프로레슬링 기술, 설명
ABS수지, 전체 길이 11cm, 캐릭터 크기 4cm


약 6,000원

2008. 11 일본판매, 국내미정

일상의 스트레스를 재미있는 설정으로 표현한 제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