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미래가 궁금하다면 `미라이 스코프!`
미래가 궁금하다면 `미라이 스코프!`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8.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모두가 궁금해 하는 것이며, 모두가 장밋빛으로만 생각하고 싶은 것이다. 점술이나 미래예측(예언)은 동서양, 남녀노소,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인간이 생존한 이후로 가장 오랫동안 인간의 관심을 받아온 분야일 것이다. 서양에서는 나름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예측에 가까운 결과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고 동양에서는 이미 점지되어 있는 결과를 알아 보려는 경향이 있는 것도 같다. 어쨌든 둘 다 미래에 대한 호기심, 불안함, 기대 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그러한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제품으로 지난 3월 말에 일본 반다이에서 발매한 ‘미라이스코프’ 미래예측기라는 제품이다.



가로 47mm, 세로 74mm, 두께15mm의 작은 크기에 조그만 도트액정과 4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품은 미국의 심리학자 JM듀세이가 개발한 ‘에고그램:egogram’이라는 성격분석법을 기초로 하여 에고그램 전문가인 후쿠시마 히로시와 심리 카운셀러 마에다 쿄코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개발하였다. 점술보다는 예측에 가까운 제품이다.
제품은 핑크, 블루, 레드, 블랙의 4가지 색상이 있고 전원은 수은전지를 사용한다.



제품을 작동한 후에 최초 50문항에 ‘예’, ‘아니오’, ‘어느 쪽도 아님’의 3가지중 하나로 답하고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의 성격타입이 정해진다. 단순히 무슨 타입, 무슨 타입 하는 식으로 간략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256가지의 타입 중에서 가장 비슷한 타입을 골라준다. 조작은 도트액정을 보면서 아래의 버튼을 이용해 하면 된다. 총 20명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분석된 성격을 기초로 하여 ‘결혼타입’, ‘직업’, ‘부자지수’ 등 평소에도 엄청(?) 궁금해 하는 것들이 줄줄이 화면을 통해 나타난다. 일본어라는 것이 정말 아쉬울 정도다. 아니 일본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의외로 재미있는 일본어 공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기본적인 자신의 타입을 확인한 후에는 3가지 모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의 핵심인 ‘미라이 스코프’ 모드와 ‘미라이 테스트’모드, ‘미라이 랭킹’모드가 있다. 참고로 ‘미라이’라는 일본어는 우리말의 ‘미래’라는 뜻이며 같은 한자를 사용한다.
‘미라이 스코프’모드에서는 ‘결혼타입’, ‘직업’, ‘부자지수’ 등을 알아보는 모드이며 총 15문항에 답하면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문자로 보여준다.
‘미라이 테스트’모드는 삼지선다형의 질문에 답을 하면 간단한 미래를 예측해 준다. 총 20문항으로 하루 한 문제씩 일주간 풀면 종합결과를 보여 주기도 하고 한 문제만 풀어도 바로 결과를 보여주는 프리테스트도 있다.
‘미라이 랭킹’모드는 등록된 모든 사람의 미래를 평가하여 순위를 보여주는 모드이다. 멤버는 직접 등록을 해도 되고 적외선 통신을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모드를 가지고 있지만 이 제품의 진정한 재미는 바로 그때그때 다른 결과일 것이다. 바로 지금 측정하는 나의 상태와 한 달, 삼 개월, 일년 후의 나의 성향에 따라 결과가 계속해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점을 보면 나이, 생일, 시를 알면 거의 천편일률적인 결과가 나오기 십상이지만 이 제품은 경험이나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스타일을 그때그때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다.



미래가 왜 궁금할까? 이렇게 묻는 필자도 솔직히 궁금하다. 앞서도 밝혔듯이 호기심, 기대, 불안감 등이 미래가 궁금한 이유일 것이다. 매년 연말연초가 되면 가장 많이 보이는 문구 중에 하나가 바로 ‘신년운세’라는 것이다. 스포츠 신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며 모두가 한번씩은 훑고 가는 코너도 바로 ‘오늘의 운세’코너이다. 그만큼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가 궁금한 것이다.
오늘 소개한 제품도 가볍게 재미 삼아 플레이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의외로 정확도가 높은 제품이다. 저명한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관련 전문가가 뼈대를 구성하고 게임전문가들이 재미있게 풀어낸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모으는 게임을 보면 탄탄한 스토리와 그래픽을 바탕으로 한 게임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닌텐도형 게임 그리고 실데이타를 바탕으로 한 생활접목형 게임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단순한 게임기를 넘어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면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몇 날 며칠을 폐인처럼 게임에만 빠져있는 생활을 멀리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언제든지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또 언제든지 잊어버리고 일상에 집중할 수 있는 그런 게임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이나 요구가 변하고 있는 것 같다.
과거를 알 수 있는 사람은 많으나 미래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한다. 바로지금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면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정확한 미래예측이 아닐까? 아직 확인은 못해 봤지만 “‘미라이 스코프’를 하루에 30분 이상을 사용하나요?”라는 질문을 넣고 그렇다면 게임폐인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담아 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사용자 경고를 위해서...











































반다이
미라이 스코프

상품명 : 미래 예측기 미라이스코프
칼라 : 전4색(핑크 블랙, 핑크 화이트, 블루 화이트, 블랙 레드)
패키지 사이즈 : H74×W47×D15(mm)
전지 : CR2032×1(테스트용 전지 첨부)


2,980엔

2008. 8 현재 일본에서 판매 중

게임과 심리학의 만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