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한번에 충전하자, USB Multi Pack
한번에 충전하자, USB Multi Pack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8.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득 책상밑을 보았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케이블들, 전원케이블, 랜케이블, 전화선, 휴대폰 충전케이블, 메모리 리더기 케이블, 키보드 케이블, 스피커 케이블 또 언제 어떤 이유로 달려 있는지도 알 수 없는 케이블 등등 10여 개는 넘어 보이는 케이블이 서로 엉켜있고 그 위를 먼지가 쌓여 거미가 거미줄을 친것 같다. 디지털의 특혜를 받고 있는 이면에는 이렇게 혼잡하고 비효율적인 부분도 있다.
몇 년 전 이러한 문제를 풀어보려고 휴대폰업계에서 먼저 24핀 통합규격을 발표하였지만 슬림화, 미니멀리즘 등으로 잘 지켜지지도 않는 것 같고 엉뚱하게 이어폰의 규격이 제각각으로 바뀌어 여전히 혼란스럽다. 수 많은 업체, 수 많은 기기들을 하나 혹은 제품군별로라도 통합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전자기기에서 원활한 전원의 사용은 제품의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쉽게 통합을 하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혼란 중에도 나름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USB를 활용한 방법인데 MP3, PMP 등의 기기들은 나름대로 이 방식으로 통일이 된 듯하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우리의 이러한 고민을 조금은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상당히 포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주위의 제품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모양은 흔히 볼 수 있는 건전지 충전기처럼 생겼지만 포함된 부속물들을 보면 단순한 충전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PC연결용 USB케이블, USB연결 단자케이블, 5종류의 다양한 커넥트가 들어 있다. 일반 어답터, 닌텐도DSL포트, 2개의 휴대폰 충전커넥트, iPod용 커넥트 들이다. 이이제이[以夷制夷]나 이독제독[以毒制毒]처럼 불편을 없애기 위해 또다른 불편을 끌어 들이는 것이나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한다.



제품의 외관은 지극히 평범하다. 왼쪽에 USB포트, 오른쪽에 작동스위치, 미니USB포트가 있다. 이것만 보면 그냥 단순한 USB를 활용한 다목적 충전기로 밖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 제품의 진정한 매력은 바로 제품의 상단에 붙어 있는 커버에 숨어 있다. 안에 뭔가를 수납하여 충전을 하는가 싶어 커버를 열어보지만 쉽게 열리지 않고 30도 정도까지만 올려진다. 마치 쥐덫처럼 생긴 커버에 처음엔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레버가 여러 개 있다.



이리저리 만지다 보니 "아하! 이런 기능이 숨어 있었구나."하며 나름 빠른 눈치에 뿌듯해 하는 순간, 오호통재라! 필자의 휴대폰 배터리는 그 잘난 제조사의 독자적인 방식으로 충전포트가 세로면 바닥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왜 이리 딱딱 못 맞추는 것일까?
어쨌든 커버의 비밀은 거의 모든 충전지의 규격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변형단자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에서 시작하여 좌우로 거리를 조절해 가며 가지고 있는 충전지의 전극에 맞추면 된다. 그 다음 커버를 내리면 강력한 스프링의 힘으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준다. 아래쪽의 레버는 필자처럼 무식한 방법으로 손톱이 아프게 들어 올리지 말고 간단하게 지렛대를 사용하듯 쉽게 커버를 올리기 위한 것이다. 아래쪽에 있는 3개의 LED는 충전상태 및 모드변경을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위에서 열거한 내용으로 보자면 이 제품은 엄청난 장점을 갖고 있는 제품이지만 사실 여기에는 엄연한 한계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USB충전방식을 지원하는 제품들의 충전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PSP, 휴대폰,


닌텐도DSLite, MP3등 상당히 많은 제품들이 USB방식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제품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 디지털카메라의 배터리는 아직까지 USB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이 거의 없으므로 실제 충전이 얼마나 잘 될지는 알 수 없다. 본래 충전기의 입력과 출력을 체크하여 큰 무리가 없는 범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USB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은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여행이나 장기 출장 등으로 오랜 시간 외부에 있어야 할 경우 별도의 케이블 가방이라도 있어야 할 만큼 수 많은 기기들을 갖고 가야하는 상황을 상당부분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USBNACHB
USB Multi Pack

사이즈 본체 : 5.5 x 8.5 x 2.6cm
충전용 USB 케이블 : 약 120 cm
본체 중량 약 80g
부속품: 본체, 충전용 USB 케이블, 어댑터 접속 케이블, 휴대폰 커넥터(일본제), iPod용 어댑터, DSLite용 어댑터


1,980엔

2008년 현재 일본 판매중

변형단자를 이용한 다용도 충전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