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사이버 개미 키우기 Ant`s Life Studio
사이버 개미 키우기 Ant`s Life Studio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7.05.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전 개미를 투명한 아크릴로 만들어진 개미집에 넣어서 관찰하는 제품이 있었는데 투명 특수 젤리를 사용해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 먹이를 따로 주지 않아도 되고 투명한 개미집을 통해 여러면에서 개미의 자연스러운 생태를 관찰할수 있는 제품이었다. 일종에 애완 곤충(?)이라고 봐도 좋고, 곤충이나 생태의 특성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어 관찰력, 감수성을 높여주는 어린이 과학 교재용으로도 좋은 제품이지만 살아있는 생품을 단순히 관찰의 대상으로 괴롭히는 것 같아 석 내키는 제품은 아니었다. 그러한 부분을 걱정해서인지 간파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의 완구전문회사 BANDAI에서는 디지털 개미집 Ant`s Life Studio라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이쁘게 제작된 종이 케이스를 열어보면 투명


트레이와 커버로 안전하게 포장된 제품의 본


체를 볼수 있다. 본체, AC아답터(110V), 설명


서(일본어)로 구성되어 있다. 화이트 PC.PVC


제질로 되어있는 본체는 스텐드형으로 3인치


LCD를 내장하고 있는데, 7.4cm(W) * 12.6cm


(H) * 8.4cm(D)의 크기로 화이트의 산뜻한 이


미지와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살짝 두꺼운듯 한


느낌을 받는다.









우선 제품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AAA건전지 3개를 바닥면에 위치한 커버를 열고 위치에 맞게 건전지를 넣는다. 커버를 열때 볼팬과 같은 뾰족한 물건으로 고정핀을 살짝 누른상태에서 커버를 화살표 방향으로 살짝 밀어주면 간단하게 열 수 있다. 건전지를 넣으면 3인치 액정에 푸른 LED가 들어고 "Ant`s Life Studio"라는 문구가 뜨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시간설정화면으로 진행되는데, 제품 전면에 있는 버튼(◁,▷,○,○)으로 시간과 날짜를 맞춰주면, 제품 후부에 위치한 스피커에서 BGM이 흐르면서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흐른다. 내용은 결혼비행을 마친 여왕개미가 지상에 내려오고 더이상 비행할 필요없는 여왕개미는 몸을 비틀어 자신의 날개를 떼어내고, 개미집을 파기 시작하는 내용이다. 일단 시작은 재미있고 그럴듯하다.



여왕개미가 살기위해 땅을 파서 작은 방을 만드는데, 이때 걸리는 시간은 약 하루정도 걸리고, 작은 방이 생기면 여왕개미는 알을 낳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고 알로부터 유충이 태어나면, 여왕개미는 몸을 핧아주거나 유충을 이동시켜 돌봐준다. 유충은 다시 번데기로 되고, 드디어 일개미로 탄생되 먹이나 죽은 벌레를 물고 날라 여왕개미를 먹여 살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 일개미가 물고 오는 먹이의 종류 또한 바뀐다. 필자의 경우 10일정도 진행했을 경우 개미 7마리, 알1개의 상태가 되었다.


일개미가 많아지고 개미집이 확장되면 여왕개미는 보다 안전한 땅속 깊숙한 곳에 이사를 하고 그곳에서 알을 낳는다. 때로는 천적의 출연으로 여왕개미가 죽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 게임에 있어서 제일 주의해야할 부분이 천적의 출연인데 천적 또한 계절에 따라 종류가 바뀐다. 천적이 출연하면 본체에서 경고음으로 알려주는데, 천적이 화면에 출연했을 때 제품 상단을 툭툭쳐주면 내장된 진동 센서가 작동해 천적이 달아난다. 이 천적을 5번 이상 몰아내면 "바나나 주기" 아이템이 생성된다. 즉, 사용자에게 보호해 주라는 거다.



이쯤에서 전면 버튼과 메뉴에 대해서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전면에는 4개의 버튼이 있는데, 좌측 ◁,▷버튼은 화면 상하 이동, 메뉴화면시 좌우이동 할때 사용하는 이동키이다. 그리고 좌측 ○버튼은 메뉴로 들어가고 메뉴를 선택하는 select버튼, 우측 ○버튼은 메뉴 취소버튼이다.


메뉴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데, 물건놓기(설탕,돌,개똥,소금,바나나,초코렛등.. 임무수행에 따라 그 종류는 늘어간다.), DATA(진행날짜,개미숫자등이 표시), 개미사냥(낙시바늘로 개미를 잡아올리는 게임모드), 청소, 옵션, 알람(시간을 맞춰 놓으면 알람이 울려 알람시계의 기능을 한다), 봉꽂기(개미집에 봉을 꽃아 개미의 움직임을 막을때 사용하지만 거의 개미들이 죽어버림으로 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음).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미 이야기]
개미들은 혼인비행을 통해 종족을 번식한다. 같은 여왕개미의 자식인 수캐미와 공주개미들은 봄이 오면 일개미들의 도움을 받으며 각자 혼인비행을 준비한다. 혈족결혼을 피하기 위해 따로 비행을 하는데, 혼인비행에 성공할 확률은 5백분의1로 억세게 운좋은 공주개미만이 처녀비행에 성공해 여왕개미가 될 수 있다.
혼인비행을 성공한 여왕개미가 지상에 내려오면 더이상 필요없어진 날개를 자신의 몸에서 떼어낸다. 그리고 알을 부화하고 유충을 돌볼때에 날개가 떨어져 나가고 남은 부분이나, 지방이 퇴화된 부분을 떼어내어 먹인다. 정말이지 모정이란...
여왕개미는 평생 10만개의 알을 낳으며 자신의 왕국을 건설해 간다. 그리고 생식기능이 사리진 여왕개미를 내다버리는 "개미 고려장"을 치른다. 인간이나 개미나 이해타산적인 부분에서 냉정한것은 어쩔수 없는 것일까. 일개미의 수명은 대략 1~2년, 수개미:1년(여왕개미와 혼인비행을 마치면 바로 죽는다), 여왕개미는 5~15년으로 비교적 긴 일생을 보낸다.



필자는 Ant`s Life Studio라는 제품을 만남으로 인해 개미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 보기도 하고, 불연듯 죽어버리는 일개미에 대한 의문으로 개미의 수명을 찾아 보기도 했다. 알->유충->일개미의 생태, 계절표현, 계절에따른 천적의 출연, 먹이를 창고에 저장하는 개미의 모습, 적군개미의 출연과 동료의 사망, 동료가 죽으면 무덤을 만들어 주는 장면 등 알면 알수록 신비하고 재미난 개미의 생태를 잘표현해 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개미사냥을 통해 먹이의 종류를 늘려주는 것도 재미난 부분이라 말할 수 있다. 액정화면의 대기모드는 달력과 시간을 표시해주어 데스크용 시계로 사용해도 무난한 제품이지만 이 제품 역시 아쉬움이 남는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산개미를 관찰하는 것은 호기심을 충족하기위해 가여운 곤충을 학대하는 행위가 되고 디지털 개미를 기르자니 뭔가 어색하고 거부감이 생기기도 한다.


좀 더 솔직히 말하면 디지털로 된 화면의 화질이 너무 떨어져 사실감이 떨어지고 거부감을 가져 오는 것 같다. 스토리나 다양한 이벤트 등 탄탄한 구성이지만 화질에서 많은 점수를 까먹는 것 같고 최근의 소형기기의 개발추세를 보았을때 훨씬 더 훌륭한 화면을 보여 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을때 더욱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학습을 위한 도구로는 충분하며 그 습성에서도 상당히 세밀한 제품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개미를 아직 읽지 않았다면 책상위에 `Ant`s Life Studio`를 두고 개미를 읽는다면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을 것같다.











































BANDAI(반다이)
Ant`s Life Studio

크기: 7.4cm(W) * 12.6cm(H) * 8.4cm(D)


특기: 개미낚시, 먹이주기


재질: PC.PVC


전원:AAA건전지3개, AC아답터(110V)


무게: 약 300g


7980엔

2007년 4월 현재 판매 중

Digital Ant`s Hous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