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방방마다 헬기소리 넘치겠네... PicooZ
방방마다 헬기소리 넘치겠네... PicooZ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6.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된 직장 생활 및 공부에 지친 모든 이들에게 주말 연휴는 지쳐버린 삶의 한줄기 빛과 같은 시간이다. 이런 주말에 즐겁게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그동안 쌓인 피로를 장시간 수면으로 일관하는 아주 보람찬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솔직히 최근들어 주 5일 혹은 격주로 토요일에 휴무를 하는 회사들이 많은 관계로 주말마다 자주 여행을 간다던가 혹은 동호회등을 통한 취미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솔직히 갈만한 곳은 전부 차도 밀리고 사람에도 치이는 그야말로 여가답지 않은 여가 생활을 보내는 것이 다반사인 요즘, 그럴바에는 차라리 집안에서 잠도 푹 자고 영화나 게임을 즐기면서 나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려고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그런 방콕족을 위한 상품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 세상에, 야외에서만 가능하다고 인식되어 왔던 R/C 제품들이 이제는 방콕족을 타켓으로 여기저기서 출시되고 있는데, 얼마전에 소개했던 `에어로소아라`와 그 맥락은 같이하되 그래도 먼가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번에는 비행기가 아닌 바로 헬기 R/C `PicooZ`를 소개할까 한다. 한국에서는 아카데미에서 출시를 하게 된다고 한다.



리뷰를 해 나감에 있어서 아무래도 맥락을 같이하는 제품인 `에어로소아라`와 자연스럽게 비교가 될 듯 싶다. 일단 `에어로소아라`같은 가방형의 전용 플라스틱 케이스가 아닌 일반 종이박스에 제품이 담겨져 있다. 상대적으로 좀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실내 전용이라는 제품의 특징을 볼 때 굳이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플레이할 일은 그다지 많을 것 같지는 않기에 그냥 잠시 아쉽고 말도록 하자. 길쭉한 패키지 안에는 PicooZ 본체 1개, 대형...컨트롤러 1개, 설명서 1부 그리고 보조 꼬리 프로펠러 1개와 알루미늄 라벨이 들어있다. 알루미늄 라벨은 본체 앞부분에 붙이는 것으로 안정성 유지라던가 다른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3장이 들어 있다.



상당히 작은 사이즈의 본체와 달리 컨트롤러는 어지간한 전문 R/C 컨트롤러와 비교해도 모자람이 전혀 없는 사이즈를 지니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일단 AA형 건전지 6개가 들어간다. 단순한 계산법으로 따지자면 `에어로소아라`의 경우 3개가 들어갔으니 왠지 이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진 것도 이해가 갈만 하다. 하지만 부피에서 느껴지는 부담감 때문인지 무게가 훨씬 더 무거운 기분이 들기는 한다. 본 제품은 좌측의 고도를 조정하는 `스로틀 스틱`과 방향을 조정하는 `디렉션 스틱`의 2채널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외 중앙에는 `전원표시등`과 `ON/OFF 스위치` 그리고 `밴드 조정 스위치` 및 `충전표시등`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 밴드는 A~C까지의 3개의 밴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혹시라도 컨트롤러의 사이즈를 보고 착각하는 경우가 생길지도 몰라 노파심에 이야기하지만 본 제품은 IR 방식의 제품이다. 하지만 앞서 리뷰했던 기껏해야 1~2미터 사정거리의 소심한 IR방식이 아닌 일명 `슈퍼 와이드 IR 컨트롤`이라고 패키지에도 떠억하니 기재되어 있는 바, 지금까지 확인해본 바로는 5M이상의 거리에서도 별 무리없이 작동이 가능했다. `충전표시등` 밑에 화살표가 그려져있는 요상한 슬라이드가 하나 있고 오른쪽 `디렉션 스틱`의 아래에도 `트림 버튼` 이 있는데 이 둘은 후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컨트롤러 뒷쪽에는 배터리 수납부가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대로 AA형 건전지 6개가 들어간다.


중앙의 슬라이드 부분과 `트림 버튼`에 대해서 설명할 차례이다. 일단 중앙 슬라이드 부분은 열어봐야 무엇에 쓰이는 것인지 알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아래로 내려보자. 열어보면 가느다란 코드가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앞서 설명했던 본체 왼쪽에 달려있는 단자와 연결하게 되는 충전 코드이다. 그렇다. 결국 이 제품도 서로의 양분을 빨아먹는 아름다운 공생관계를 가장한 일방적인 착취 관계를 지니고 있던 것이다.



본체는 상당히 작은 편으로 길이는 약 170mm 정도이며 폭은 프로펠러 포함 약 140mm 정도이다. 일반 성인 남성의 손바닥을 펼친 크기와 별 차이가 없는 사이즈이며 `에어로소아라`와 비교해서도 확실히 작다. 그러나 중앙부에 단 하나의 모터를 제외하고는 본체 거의 대부분의 발포 스티로폼으로 이루어졌던 `에어로소아라`와 달리 물론 몸통 부분은 같은 강화 발포 스티로폼으로 이루어져 있다고는 하지만 중앙 2개의 프로펠러를 움직이는 모터외에도 꼬리 날개도 개별적인 모터로 의해 작동하고 있으며 게다가 몸통과 꼬리 프로펠러를 잇는 BAR 부분도 가벼운 금속 재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저런 탓에 무게는 약 3배에 가까운 10g에 육박(?)하고 있다. 하지만 솔직히 들어보면 상대적으로 딱히 무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헬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프로펠러 즉 블레이드는 2중 구조로 되어 있어서 초소형 모터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법 괜찮은 양력을 보여주고 있다. 재질은 연질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며, 꼬리 프로펠러도 같은 재질로 되어 있다. 연질로 되어 있어서 오히려 충격 등에는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얇은 프레임으로 이어져 있는 느낌이 강했던 `에어로소아라`와는 달리 몸체 부분이 어느 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는 덕분에 전체적인 내구성은 뛰어난 편이다. 솔직히 처음 조정하면서 어느 정도 숙달되기 전까지 상당히 많은 충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프로펠러에 약간의 긁힘이 생긴 것 말고는 거의 상처가 없었다. 또한 몸체를 벗어나는 사이즈의 모터 연결 기어도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감싸져 있기 때문에 충격에 의한 기어 마모도 방지하고 있다. 본체 앞부분을 기준으로 왼쪽에는 본체 `ON/OFF 스위치`와 코드 단자가 부착되어 있다.



40초 충전하면 30초 작동 가능한 `에어로소아라`와 달리 본 제품은 20~30분 완충으로 5~6분 정도 작동이 가능하다. 20분이상 충전이라고 매뉴얼 상에는 나와있지만 직접 충전해본 결과 20분까지도 소요는 안되었던 것 같다. 그런 탓인지는 몰라도 연속적인 작동 시간도 5분까지는 지속되는 것 같지는 않았지만, 사용한 건전지가 충전지도 아니었고 또 새 것도 아닌 테스트용이었기 때문기 때문에 고용량의 충전지를 사용한다면 매뉴얼상의 작동 시간은 유지가 될 듯 하다. 다만 컨트롤러와의 연결방식이나 충전후 소리로 알려주는 점 등은 `에어로소아라`쪽에서 좀 더 소비자를 위한 배려심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확실히 작동 지속 시간이 수분대로 늘어난 덕분에 즐기는 손맛은 `에어로소아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몇 배 이상은 뛰어난 기분이었다. 작동을 해보면 알겠지만 헬기가 바르게 고정되어 있지 못하고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지나치게 돌아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 때는 `트림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기체가 오른쪽으로 심하게 도는 것 같으면 `트림버튼`의 `L`을 눌러 중심을 맞추면 되고 그 반대의 경우일때는 `R`버튼을 눌러서 맞춰주면 된다. 이런 경우 외에도 중심을 맞췄음에도 불구하고 기체가 지나치게 앞으로 전진 혹은 후진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는 꼬리부분을 기준으로 바라본 상태에서 좌측으로 30도 가량 살짝 꺾어주면 전진성이 향상되고 오른쪽으로 꺾어주면 후진성이 향상되니 원하는 스타일로 조정해주면 된다.



아마도 10여년 전에 TV에서 방영되었던 "에어울프"를 보았던 사람들은 기억하겠지만 필자도 그때 처음으로 헬기에 대한 동경이 생겼었다. 헬기의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필요할땐 제트기에 버금가는 놀라운 스피드까지 겸비한 그야말로 전투기 잡는 헬기가 "에어울프"였었다. 오늘 소개한 PicooZ는 그때의 추억을 떠올리며 마치 자신이 그 "에어울프"의 조종사 인양 몰아 볼 수 있는 작지만 상당히 중독성이 강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R/C 기술의 발달과 소형화는 최근 몇 년간 몰라 보게 발전을 하였다. 크기에서 차이를 느낄뿐이지 그 원리에서는 실제 헬기, 비행기나 이러한 R/C용 소형 헬기나 비행기가 크게 다를바가 없다.



실내 전용이란 특징에서 어쩔수 없이 수반하게 되는 한계성(작동 시간,내구성)을 제외하고는 큰 단점은 느껴지지 않는 제품이었다. 컨트롤러의 약간 무식한 사이즈가 살짝 아쉽기는 하지만 `에어로소아라`와 비교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제품 조작에 익숙해질 수 있다는 점과 스로틀과 디렉션이 버튼이 아닌 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초보자라도 미세한 조작을 어렵지 않게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메리트로 다가온 제품이다. 이건 여담이지만 프로펠러의 회전력이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조작이 상당히 익숙해진다면 조종자 머리위에 기체를 상주시켜 선풍기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변칙플레이도 가능하다는 소문이 곳곳에서 들리고 있다.(실제 필자도 거의 마스터 단계에 다다르고 있다.) 혹시라도 후에 후속 작품이 나온다면 컨트롤러 자체가 그 커다란 덩치값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자체에 AC 어댑터 연결 단자를 만들어 충전지가 들어있는 상태에서 어댑터를 직접 연결하는 것으로 바로 충전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도 넣으면 어떨까 싶다. (물론 무게가 무거워지는 단점도 생기겠지만...) 위에서 같은 맥락이라고 언급했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두 제품의 차이가 여실히 느껴졌는데 `에어로소아라`가 사용자의 도전 의식을 불태우게하는 약간 매니아 경향의 제품이라고 본다면 `PicooZ`는 어린이도 손쉽게 금방 가지고 놀 수 있는 소프트 유저를 위한 제품인 것 같았다. (실제로 대상연령도 8세 이상으로 되어있다.)
굳이 외출 할 필요없이 집안에서도 즐겁게 간편하게 R/C 제품을 조작하는 기분을 느끼고 싶고 또 즐기고자 하는 분들께는 이것 이상의 제품도 없을 것 같다.


자, 찬바람이 강한 겨울엔 밖으로 나가 감기 걸리지 말고, 집에서 PicooZ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거실의 점령자가 되어 보자!














































실버릿(아카데미)
PicooZ

크기: 170mm(L) X 140mm(W)
작동: 20~30분 충전하여 5~6분 동안 작동
배터리: AA사이즈 x 6개


약 40,000원

2006년 10월 현재 판매중

재미와 과학을 한번에 해결한 멋진 R/C 헬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