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시계PDA
시계PDA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6.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팜(Palm)이 조용해 졌다. 급기야 소니가 클리에를 포기하면서 더욱 팜의 자리는 좁아지는 듯했고 서서히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었다. 하지만 2003년말 캐나다의 RIM사가 실시간으로 메일을 확인하고 답장을 보낼 수 있는 이메일 소프트웨어 `블랙베리`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다시 힘을 얻기 시작했고 `블랙베리`가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을 거둠으로써 초기 `블랙베리`단말기의 기본 OS로 채택된 팜도 서서히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춤하던 하드웨어 출시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엔 4GB의 메모리를 장착한 LifeDrive라는 제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오늘 소개할 상품은 미국의 패션전문 브랜드인 Fossil사에서 디자인한 팜 OS를 장착한 손목시계 타입의 PDA ABACUS라는 제품이다.



시계 패키지처럼 깔끔한 패키지만 내용물은 디지털 제품답게 본체, USB케이블, 어댑터, 설명서, 설치CD 등이 들어 있다. 본체는 시계라고 보기엔 좀 두껍고 큰 편이지만 PDA라고 하기엔 너무나 작다.




투박하지만 메탈소재의 본체는 확실한 존재감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멋진 패션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크지만 심플함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과 매끄러운 선처리가 크기에서 오는 부담감을 줄여준다.



부드러운 고무밴드와 윗부분을 가죽으로 덧대어 고급스러움을 살렸고 밴드 안쪽의 벌집모양의 통풍로가 있어 피부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한다. PDA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일러스 앙증맞은 크기로 밴드클립부분에 숨어 있다. 본체 좌측에는 충전과 USB연결을 겸하는 커넥터와 Back키가 있으며 우측에는 Page Up/Down 버튼, 이동과 실행키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Rocker Switch가 있다. 상단에는 적외선 포트가 있다. 각각의 버튼들은 크고 두껍게 제작되어 있어 누르기 쉽고 오작동이 거의 없다. 단지 너무 작은 화면과 스타일러스 팬을 사용하다 보니 데이타를 입력할때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필기 인식률도 일반 대화면의 PDA보다는 떨어지는 편이다.



시계를 겸하는 기능이다 보니 다양한 시계화면을 지원한다. 깔끔한 아날로그 스타일과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방식까지 원하는 스타일의 시계를 선택할 수 있다. 시계 매니아들 중에는 본체 크기가 큰 제품을 선호하는 매니아들도 많은데, 그러한 매니아들에게는 상당히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다. 패션 시계로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다. 배터리 수명이 짧아 수시로 충전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USB케이블로도 충전을 할 수 있어 외부에서도 컴퓨터만 있으면 쉽게 충전할 수 있다.



주소록, 메모, 계산기 등 팜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컴퓨터와 데이타 싱크(Sync)를 통해 컴퓨터의 자료를 저장할 수도 있다. PDA라고는 하나 화면이 작아 직접 입력하기에는 불편하며 컴퓨터에서 자료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외부에서 급할때는 직접 데이타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언뜻보면 휴대폰으로도 다 되는 기능을 시계형 PDA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아직 휴대폰의 자료는 컴퓨터의 Outlook이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이 안 되기 때문에 비교할 부분이 아닌 것 같다. 물론 언젠가는 휴대폰의 PIMS기능이 다양한 컴퓨터용 프로그램과 호환이 가능하겠지만 지금까지는 실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팜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가볍고 빠르고 심플한 팜OS가 좋아서 사용한다고 한다. 여기에 팜을 사용한 하드웨어의 저렴한 가격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 소개한 시계형 PDA도 저렴한 가격에 매력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계가격에 PDA기능까지 들어가 있다고 보아도 좋을 만큼...
한가지 주의할 점은 전문 PDA를 생각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겐 맞지 않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개인일정을 확인하고 약속을 체크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제품이며 또한 멋진 시계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해 줄 만한 상품이지만 전문 PDA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이 많이 따르는 제품이다.











































FOSSIL
ABACUS palm

palm OS
8MB Memory
Touch Screen Input
Customizable Watch Dials


100$ 전후

2006년 8월 현재 판매중

palm OS를 적용한 시계형 PD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