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게이머를 위한 원반
게이머를 위한 원반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6.07.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전 ZBoard라는 게임전용 키보드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ZBoard는 게임을 위해 키패드부분을 완전히 교체해야 했다면 오늘 소개할 Wolf King은 게임에서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을 모아 놓은 단축키 패드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XBOX360과 같은 콘솔게임과 NDSLite나 PSP 같은 휴대용 게임기에 밀려 최근 PC게임의 인기가 조금 시들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PC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많다. 아직도 RPG와 슈팅게임 등은 인터넷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타크래프트는 전설이 되었다. 모르긴 몰라도 나중에 우주전쟁을 하게 된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개발된 많은 전략들이 실전에서도 사용되지 않을까 싶다.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하기위해 많은 방법들이 고안되었으며 패드라고 하는 콘트롤러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콘솔게임이에서는 흔히 패드라는 게임전용 콘트롤러로 조작이 가능하게끔 게임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수단이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컴퓨터용 게임, 특히 전략시뮬레이션이나 슈팅 게임에서는 너무나 많은 키들이 사용되고 있다. 물론 단 몇개의 키와 마우스로도 충분히 조작이 가능하지만 프로게이머라는 새로운 직업도 생겨난 지금 게임에서의 세밀한 전략과 속도는 곧 승패와 직결이 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래서 유닛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행통패턴을 지정해 두는 단축키 등이 실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웬만한 고수축에 들려면 이러한 단축키의 사용이나 세밀한 컨트롤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필자처럼 1998년 이후로 스타크래프트를 해본 기억도 없고 오로지 마우스의 조작만으로도 시간이 넉넉한 보드게임(바둑, 고스톱)만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책상위를 번거롭게 만들 수도 있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키보드가 필자와 같은 그런 사용자에게 전혀 쓸모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엑셀이나 워드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마우스 조작을 하다 숫자패드를 사용하려면 마우스를 놓고 숫자패드를 사용하고 또 마우스를 잡아야 하는데, 특히 엑셀에서 그렇다. Wolf King을 사용하면 왼손으로 숫자패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 부분도 있다.



유능한 목수는 연장을 탓하지 않는다고 했던가? 그렇다면 왜, 유능한 목수는 좋은 연장을 사용하는 것일까? 그들은 프로이기 때문에 그렇다. 일반적인 연장으로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지만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좋은 연장이 필요한 것이다. Wolf King도 그런 연장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붙어 있는 키라고는 일반 키보드에도 다 있는 것들이다. 새로운 키는 전혀 없으며 오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키들을 `Z,X,C`키를 중심으로 반원 형태로 배열해 놓은 것 뿐이다. 굳이 다른 것이 있다면 좌측에 연결표시 LED와 볼륨 +,-키가 추가되어 있다는 것뿐이다.



뒷부분에는 일반키보드처럼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패드가 있다. 컴퓨터와의 연결은 특별히 지정해 줄 것은 없으며 그냥 USB포트에 꽂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되며 일반 키보드의 키들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 게임전용 키패드는 보통 성인이 손을 펼쳤을 때, 세끼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원으로 연결한 범위안에서 모든 키 조작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키들은 원의 상단으로 집중 배치되어 있다. 즉, 조작시 손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보통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면 멀리있는 키를 누르기 위해서는 팔 전체를 들어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키패드는 간단한 손목의 움직임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해 그만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유닛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기기들이 그렇지만 조작을 하기위한 동작에서 관절의 움직임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특히 최근 휴대용기기는 손가락, 손목, 팔목 등의 움직임을 최소화해 직관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피로도를 최소로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애플의 iPOD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직경 4cm안에서 엄지손가락만으로 모든 조작을 할 수 있다. 휴대폰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손가락, 손목의 피로를 최소로 하기위해 엄청난 연구를 하고 있다. 흔히 휴대용기기는 손목의 움직임이 크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손목의 움직임이 크다는 것은 키간 거리가 넓어 조작이 불편하고 또 많은 움직임으로 인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키보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빨래판같은 키보드는 팔 전체를 들어 좌우로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타이밍과 속도가 생명인 게임에서 이것은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다. 실력차이가 많이 난다면 모르겠지만 비슷한 실력에서는 시간단축이 가장 큰 무기가 되는 것이다. 0.1초 차이로 마린이 죽고 사는 스타크래프트나 찰나의 순간에 "네가 죽고, 내가 살아야 하는" 카운트스트라이커 같은 게임에서는 정말이지 움직임을 최소화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장기전에 대비해 피로도 줄일 수 있는 Wolf King과 같은 키패드는 삼국지의 여포가 "적토마"를 얻은 것과 같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의 Wolf King사는 게임머를 위한 최고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이며 오직 게임을 좀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하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회사이다. Wolf King도 게임에 초점이 맞추어진 제품이며 일반 키보드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굳이 이 Wolf King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가볍고 둥근 몸체를 이용해 컵라면 덮개로 사용한다던지 아니면 장시간 플레이로 인해 멍한 머리를 키패드 부분을 이용해 가볍게 마사지하듯이 두드려준다던지, 게임방에 부모님에 찾아 오셨거나 화상채팅 중 갑자기 얼굴을 가려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제품은 비좁은 책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키보드가 낡아 바꿀때가 된 게이머를 위한 일체형 Wolf King Timber Wolf다. 왼쪽은 둥근 Wolf King 키패드를 오른쪽에 노트북의 키배열과 비슷한 일반 키보드가 있다. 일반 키보드의 숫자키패드 부분은 없다. 숫자키패드를 사용하려면 왼쪽 키패드에서 사용하면 된다. 대신 위쪽에 인터넷을 위한 단축키들이 정리되어 있다. 왼손잡이들에겐 유용할 수 있을 것도 같지만 아무래도 오피스 작업을 하기에는 불편함이 따를 것 같다. 일반키보드에 비해 무게도 상당히 나가는 편이다.



상단에 2개의 USB포트가 있어 게임을 위한 다른 콘트롤러를 쉽게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곡선의 흐름이 재미있다.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왼쪽의 전용 키패드는 낮고 슬림하게 되어 있으나 오른쪽은 전체적으로 키들이 너무 높아 다소 불편함이 따른다.



이 재미있고 귀엽게 생긴 키보드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이 또 있다. 바로 2차원 슈팅게임과 보드게임이다. 베이비 올림픽이나 겔러그, 인베이드, 제비우스 등과 같은 게임을 할때, 반복되는 행위를 하는 키나 총알을 쏘는 키를 왼쪽의 키패드와 같이 맞춰놓고 양손으로 동시에 왼쪽과 오른쪽의 키를 누르면 놀라운 결과를 보게 된다. 연사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이다. 정말 게임을 위한 키보드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중독자, 게임 중독자 들이 늘어나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 이러한 게이머를 위한 게임전용 키보드를 소개한다는 것이 안 맞을 수도 있지만 만약 그렇다면 디바이스보다 소프트가 먼저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 게임이나 인터넷서핑이나 개인의 절제된 자세가 중요할 것이며 사회적으로 그러한 증후군들을 막기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무조건 안된다는 식의 강압적인 방법은 이제 통하지 않으며 왜? 절제가 필요한지, 왜? 내일을 생각해야 하는지를 계속해서 게이머나 어른들은 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어쨌든 인간은 즐길 권리도 있는 것이며 즐기는 순간에는 모든 것을 잊고 그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Wolf King은 게이머를 위한, 게이머를 즐겁게 해주기 위한 키보드이다. 게이머를 중독자로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디바이스는 아니며 스트레스를 풀고 즐기기 위해 만들어진 디바이스다. 절제는 사용자의 몫이며 판단에 달려 있다. 기왕 즐기는 게임이라면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효율적으로 즐기는 것이 좋지 않을까?
경고: 지나친 게임은 눈과 손목에 직접적인 피로와 내일의 활기찬 생활에 지장을 주며
특히, 청소년의 학업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제합시다 !!!









































Wolf King
Wolf King, Timber Wolf

52Key 전용 키패드


Wolf King 34$ 전후, Timber Wolf 38$ 전후

2006년 7월 현재 판매중

게이머를 위해 최적화된 전용 키패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