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Upgraded Portable Multimedia Player, Tuny 8
Upgraded Portable Multimedia Player, Tuny 8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5.08.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터블 기기로 동영상뿐 아니라 MP3를 감상할때 항상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바로 일일이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운드를 들을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부분이다. 특히 필자는 휴가중 조용한 해변가의 파라솔에 몸을 뉘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필자가 선곡해온 MP3플레이어의 음악을 공유하고팠던 간절한 기억이 있다. 물론 결론은 두개의 이어폰을 하나씩 나눠쓸수 밖에 없었던 아쉬운 기억으로 끝이났지만, 그런 대부분의 유저들이 포터블 MP3플레이어에서 기대하는 부분을 Tuny8은 저버리지않고 본체 하단의 양쪽 측면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멋지게 장착했다.





최고 40까지 레벨 조절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26~28정도로 들으면 왠만한 락음악이나 웅장한 스케일의 영상에 보조되는 사운드도 찢어지지 않고 감상할수 있다. 스피커로 음악을 듣고 있으면 Tuny8이 과연 포터블 기기인지 의심이 들 정도로 훌륭한 소리를 뿜어준다. 큰기대는 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최소한 책상위에서 듣는 소형 라디오로의 Tuny8은 요즘 불고 있는 레트로풍의 라디오가 부럽지 않을정도랄까? 아무튼 스피커를 통해 들려오는 MP3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직사각형의 Tuny8은 디스플레이의 사이즈가 1.6인치로 기존의 플래시 타입MP3플레이어들에서는 찾아볼수 없었던 커다란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자랑한다. 물론 26만컬러를 표시하면서도 3시간 이상의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플레이 할수 있는 리튬이온베터리의 스마트한 사용시간도 Tuny8의 장점이기도 하다. 동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시디로 제공되는 MP4트렌스코더를 이용해 PC에 저장된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컨버팅해 주어야 한다. Divx의 압축파일도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 저장할수 있기 때문에 TV의 오락프로그램의 경우 원하는 코너만 별도로 잘라내 저장할수 있기 때문에 512MB의 저용량에서도 수편의 영화나 드라마의 저장이 가능하다.





전면에 위치된 각각의 버튼들은 메뉴의 Depth라던지 전단계로 가기등은 아랫쪽 상하좌우 버튼의 조작에 의해 매우 직관적이고 로직컬하게 프로그램화 되어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적응할수 있을것 같다. 예를 들어 플레이 시 볼륨조절은 상하버튼 다음 파일로의 선택은 오른쪽 왼쪽 버튼 또한 오랫동안 누르고 있으면 초단위로 빠른검색과 가운데 M버튼을 누르면 재생중에 다른파일을 선택할수 있는 트리구조의 모드로 들어가게 되며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라디오, USB호스트등의 다양한 모드 선택도 원하는 파일의 플레이를 빠르게 전개해 나갈수 있게 도와준다.





본체의 바닥면에는 USB2.0의 파일전송및 충전을 도와주는 5pin의 USB 케이블단자와 USB호스트 기능을 가진 케이블 단자가 있는데, USB호스트로 사용할수 있는 Tuny8은 디지털카메라 같이 메모리를 생명으로 하는 기기의 경우 부족한 메모리를 별도의 백업기기 없이 곧바로 이 Tuny8의 호스트 단자에 연결해 Tuny8로 디카나 외부 장치의 파일을 저장할수 있다. 현재 이 호스트 기능에 부착된 USB의 속도가 1.1인관계로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할 경우 다소 오랜동안의 카피속도를 경험할수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본체에는 보이스 레코더로 사용할수 있도록 스테레오 내장마이크는 물론 CD플레이어나 MD플레이어 같은 외부기기의 음원을 다이렉트로 저장할수 있는 Line-In잭도 왼쪽 측면에 부착하고 있다. 녹음의 경우 36시간이상의 녹음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이나 회의중에 듣지 못했던 내용을 저장했다가 확인해 볼수 있다. 보통 플레이어서만 플레이되거나 하는 포멧이 아닌 MP3방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나 변하지 않는 디지털 녹음파일을 PC나 기타 MP3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플레이할수 있다. 녹음 방법은 다음과 같다. 녹음모드에서 녹음방식을 선택하고(내/외장마이크, Line IN)등의 소스를 선택한뒤 음질을 선택하고 REC버튼을 살짝 눌러주면 녹음이 시작된다. 다시한번 REC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완료되고 녹음된 파일은 음악듣기 모드에서 확인할수 있다.





이밖에도 JPEG같은 이미지파일을 슬라이드쇼할수 있는 기능이라던지, .TXT포멧의 문서파일을 읽을수 있는 점도 출퇴근 시간 쏟아지는 대중교통속의 많은 인파속을 나만의 즐거운 시간으로 바꿀수 있다. Tuny8는 PMP를 휴대하기에는 너무 크고 MP3 플레이어의 조그만 창에 동영상을 볼수 있는 중간단계의 MP4플레이어 사이에서 고민중에 있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새로운 디지털 유목민들의 필수품으로의 자리매김을 기대해 본다.




*사운드는 내장된 스피커 재생음을 그대로 녹음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