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ZBOARD by Ideazon
ZBOARD by Ideazon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5.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다양한 키보드들은 혁신적인 기능이나 디자인을 내세워 데스크탑 사용자들을 유혹한다. 마우스나 키보드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수족과 같은 주변기기로 유저들의 만족도를 손쉽게 올릴수 있는 아이템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해 키배열이나 쓸데없는 기능키를 제거한 키보드, 새벽에도 열심히 일하는 분들을 위해 개발된 백라이트가 지원되는 키보드. PDA사용자들을 위해 접거나 말아 부피를 줄일수 있는 키보드 또 최근에는 적외선 빔을 바닥에 쏘아 가상의 키보드를 만들어 내는 첨단 기기까지도 등장했다.







이렇게 기계인 컴퓨터와 인간이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개발된 키보드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Omniboard사가 개발한 ZBOARD는 다양한 사용자가 존재하는 컴퓨터의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나 혹은 게임에 특화된 자판을 마치 싸이월드의 스킨을 교환하듯 손쉽게 떼었다 붙였다 할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키보드로 제작초기부터 프로게이머에 의해 의논되어 상품화 되었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최적의 키조작감을 느낄수 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흔히 개발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3DMAX)같이 단축키가 작업의 퍼포먼스를 좌우하는 경우, 2개 혹은 3-4개까지 키조합을 해야만 원하는 작업지시를 내릴수 있는 복잡함을 이 ZBOARD는 하나의 키로 만들어 제공한다. 이기능은 단순히 키조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공장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처럼 오직 그 어플리케이션만을 위한 키만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다시말해 특정한 자판을 ZBOARD에 끼워 넣으면 연결된 특정한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작업을 할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용하지 않는 필요한 키가 존재하는 기존의 키보드는 작업자가 원하는 키를 입력하기 위해 키를 조합하거나 혹은 키의 위치로 손가락을 이동하기 위해 그만큼의 딜레이가 발생하지만, ZBOARD의 경우 필요없는 키를 제거한 쾌적한 공간에서 보다 더 빠른 작업속도를 만들어 낼수 있다.



물론 초기 사용자들은 지금까지 수년간 적응해왔던 기존의 키보드에서 다시금 새롭게 재 배열된 ZBOARD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게임과 같이 단순하면서도 많은 키를 요구하는 경우 전용 ZBOARD는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적어도 필자는 콘솔게임과는 확연히 구분되어지는 PC만의 게임세계와 그에 걸맞는 좀더 심도 있는 게임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리뷰되고 있는 3인칭 액션 대작 DOOM3를 봐도 쉽게 알수 있다. 언뜻 단순해 보이는 이 게임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키는 조이스틱으로 즐길경우 8개를 넘지 않는다. 하지만 빠른 무기의 전환이라던지 적에게 시점을 보다 빠르게 옮기기 위해 분명 이 키보드는 콘솔에서 느끼지 못하는 쾌적함을 가져다 주고 있다.





DOOM3 전용키보드는 게임을 실행하면 오른쪽 Enable이라는 LED가 레드빛으로 활성화 되면서 전용키보드로 전환되었다고 알려준다. 방향키와 DOOM시리즈의 특징인 어두컴컴한 배경속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사용되는 플래시 라이트와 재장전 키는 모두 일반 키보다 2배정도 크게 제작되어 있다. 보통 프로게이머들이 일반키보드를 사용할때 자신이 사용하는 키주위의 키를 빼내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DOOM3 키보드의 역시 액션키 주변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주어 키를 타격할때 주변의 키로부터 방해받는 요소를 제거했다.





키보드를 교체하는 일은 매우 간단해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던 중이라도 오른쪽 손잡이를 들어 빼내고 새로운 자판을 덮어 쓰면 곧바로 새로운 키보드가 활성화된다. DOOM3키보드 역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ZBOARD자판사용중 게임을 실행하더라도 중간에 보드를 교체해 게임에 곧바로 투입될수 있도록 전용의 어플리 케이션이 지원해준다.





전용자판과 별도로 맨 위쪽에는 별도의 17개 단축 기능키를 제공하는데, 볼륨조절, 미디어플레이어의 트랙전환, 정지, 플레이, 어플리케이션 오픈, 계산기, 워드패드열기, 이메일보내기, 브라우져 열기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게임이나 음악 청취중 소리를 줄여야 하는 경우 음량 조절버튼을 사용해 소리를 줄일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분리되는 자판은 2단으로 접혀지는 구조로 보관시 공간절약측면에서도 상당부분 고려되었다.





조이스틱이나 게임패드보다 키보드에 익숙한 게이머들에게 상당히 메리트가 느껴지는 ZBOARD의 어떤 버전이 등장할지 매우 궁금하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같은 장수게임 이외의 게임처럼 라이프 싸이클이 짧은 액션게임의 전용키보드의 구입에는 조금은 조심스러운면이 없지않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끈 뇌세포를 자극하는 이 붉은컬러의 DOOM3 전용키보드가 탐나는 이유는 뭘까?













































Ideazon (CANADA)
ZBOARD (Doom3버전)

Hot Keys(hot key)
ZBoard™상부에 9개의 hot key가 있으며 hot key는, E메일, 계산기, Web 브라우저나 자주(잘) 보는 Web 페이지등을 세트 해 둘수 있다.



Multimedia Controls
7개의 원터치 멀티미디어 컨트롤 버튼을 장비. 재생/일시정지, 정지, 이전, 다음, 음량조절가능



LED 인디케이터(indicator)
표준의 3 LED (Caps, Scroll , Num lock) 외에 ZBoard™기능성을 높이기 위해 3 LED (Pad Lock, Bar Lock and Enable)가 추가되어 있음.

5980엔
발매중
원하는 키패드를 바꿔장착할수 있는 사용자중심의 키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