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5.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년대 대한민국 Lifestyle 최고의 화두는 단연 웰빙 일 것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웰빙이란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나와 공동체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러나 포괄적인 개념으로의 한국 웰빙 문화는 갖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상업성과 결합하여 최고급 SPA나, 고가의 유기농 농산물을 즐겨 찾는 고급 소비문화의 일종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참선, 요가 등의 개인정서 안정의 측면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소비행위가 아니더라도 사회봉사에 적극 나서는 건전한 시민의 모습이 곧 웰빙이라고 폭넓게 이해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렇게 자의적이고 다양한 웰빙 개념의 규정은, 행복이나 개인의 참된 삶을 구현하기 위한 이 세상 모든 소비와 사회활동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이 웰빙의 본질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 상업성과 결합한 웰빙은, 월빙식품, 웰빙가전, 웰빙여행 심지어 웰빙아파트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상품과 결합하여 소비적인 측면에만 국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연히 웰빙 상품들은 동종의 대체재 보다 고가이며 자연스럽게 부유한 계층의 전유물처럼 거부감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소비와 결합한 웰빙은 개인적인 안위만을 추구하게 되어 웰빙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 아름다운 산을 훼손하기도 하며, 승차감이 좋고 공기정화 장치가 달린 고 배기량의 차량을 타고 다니며 연료를 소비하고 매연을 내뿜는 행위와 같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웰빙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의 로하스가 시작 되었다.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말 그대로의 의미를 해석하자면 지속가능성과 건강을 제일의 가치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뜻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지속가능성으로서 단순히 웰빙은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삼았다면 로하스는 자신의 신체와 정신의 건강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주게 될 소비기반의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웰빙은 지극히 개인적이며 이기적인 개념에 반하여 로하스는 다분히 이타적(利他的)이다. 웰빙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집안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지만 로하스는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배출 행위를 자신의 소비와 생활 습관을 바꿔 맑은 공기를 만들자는 것이다.



이러한 로하스의 성향은 제품소비에 있어서 웰빙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기존의 웰빙 상품은 그 자체로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었지만 로하스의 상품 선택의 기준은 제조사의 제조공정에 있어서의 친환경, 그리고 사용한 후의 처리과정까지 살피는 폭넓은 환경에 대한 시각으로 접근한다.



이처럼 로하스의 개념은 친환경주의와 그리 다르지 않다. 개인적 차원의 웰빙을 벗어나 사회적인 친환경 웰빙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로하스족 여부를 판단하는데 이용되는 12개의 변수항목

1.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한다.
2.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다.
3.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한다.
4.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만든 제품에 20%의 추가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5.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기대효과를 적극 활용한다.
6. 지구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구매를 결정한다.
7. 재생가능한 원료를 이용한다.
8.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지속가능한 재료를 이용한 제품을 선호한다.
9. 전체 사회를 생각하는 의식있는 삶을 영위한다.
10.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11. 지속가능한 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한다.
12.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




웰빙이 상업성과 결합하여 그 한계를 들어내고 그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 시작된 로하스. 서서히 로하스의 개념은 상업과 결합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로하스의 소비 패턴은 상품뿐만 아니라 생산 원료, 기업, 공정, 배출물 처리에 까지 광범위 함으로 로하스가 자리잡게 된다는 것은 전 사회적인 웰빙 시대의 도래를 뜻하는 것이다. 이제 이기적인 웰빙에서 벗어나 이타적이며 자신의 후손까지를 생각하는 로하스족의 일원이 되어 좀더 나은 세상을 가꾸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