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V-mouse
V-mouse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마우스가 우리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얘기한적이 있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마우스이지만 우리가 흔히 보던 마우스와는 많이 다르다. 마우스라는 이름은 생쥐를 닮았다 해서 붙은 이름이나 펜모양의 V-mouse에는 마우스라는 이름 대신 다른 이름을 붙여줘야 할 것 같다.





택(テック, tec)社의 제품인 광학센서의 펜형 마우스 V-mouse는 보기에도 정말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다. 보통의 마우스는 바닥에 붙어서 납작한 모양을 하고있지만 이 마우스는 영화에서 보던 미래의 세계에서나 쓰일 것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펜의 모양과 흡사하여 손으로 잡을 때에도 펜을 잡듯이 마우스를 손에 쥐면 된다.



이 제품도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이다. 전에도 유니버설 펜이란 제품을 설명하면서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해서 설명한적이 있었다. 일본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연령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일컫는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젊은 사람들만이 아닌 노인을 위하여도 많은 배려를 하고 있다. 이 제품 V-mouse도 그러한데 노인이나 손의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들은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지만 이 제품은 조금의 움직임에도 커서가 섬세하게 잘 움직인다. 1000dpi의 고해상도 마우스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며 이것은 보통의 마우스보다 25%나 해상도가 높아진 것이다. 처음에 이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면 종전의 마우스와 느낌이 틀려서 익숙하지 않지만 조금만 사용하게 되면 이 마우스가 더 편해질 것이다.





보통 마우스를 움직일 때는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해야 편하지만 이 마우스는 펜 모양으로 길죽하기 때문에 무릎 위 같은 낮은 위치에서 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자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인체공학적으로 개발된 펜 모양의 V-mouse는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마우스 모양 자체가 오른손잡이용이었으며 왼손잡이일 경우는 어렵게 마우스를 구해야 했다. 하지만 요즘은 좌우가 대칭되는 디자인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 제품도 좌우가 대칭되어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사용자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 마우스의 버튼은 위 아래로 위치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했던 마우스의 좌측버튼이 아래쪽, 우측버튼이 위쪽이다. 물론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겠지만 조금만 사용하게 되면 더 빠르고 편하게 느낄 수 있다.



제품패키지에 함께 들어있는 마우스 패드의 우측 윗부분은 자석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마우스를 붙일 수 있다. 물론 마우스 밑부분에도 자석이 붙어 있다. 종래의 마우스는 바닥에 마우스가 붙어있지만 V-mouse는 세워두어야 하기 때문에 제품자체와 마우스패드에 자석이 있다. 만약 자석이 없었다면 마우스를 눕혀 두어야 하고 마우스가 여기저기 뒹굴러 다니다가 바닥에 떨어지기도 쉬울 것이다. 마우스 패드의 사이즈는 12.2 * 10.8 로 보통의 마우스 패드보다 크기도 무척 작다. 이 마우스의 해상도가 1000dpi의 고해상도라고 이미 소개를 했다. 그래서 마우스가 움직이는 영역자체가 1024*768 해상도에서 5cm * 5cm 로 기존의 11.5cm * 16cm 보다 많이 줄었기 때문에 마우스 패드 크기도 작다. 그리고 마우스가 바닥과 닿는 면적이 적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마우스의 움직임 영역이 많이 줄었다.





마우스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마우스의 위쪽에 선을 연결하고 컴퓨터에 꽂으면 된다. 여기서 제품의 세심한 배려를 살펴 볼 수 있는데 선을 연결하고 선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윗부분에 선을 고정시켜주는 고리가 있다. 자칫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사용자를 고려하여 개발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공학에 따른 설계로 무게자체가 가벼워서 손목에 부담을 경감시켜 장시간 사용해도 손에 무리가 없다. 펜모양으로 펜으로 터치하듯이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를 하는 분이나 크리에이터가 사용하기 좋다.



마우스의 라이트가 기존의 빨간 라이트와는 달리 아쿠아블루의 색상으로 시원한 느낌을 가진다. 무게는 40g으로 종래의 마우스 무게의 약 1/3이다.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은 USB포트만 끼울 수 있다면 어떤 컴퓨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인체공학적으로 개발된 특이한 디자인의 V-mouse는 공간이 협소하거나 좁은 책상에서도 사용하기에 쉽다.














































택(テック, tec)
V-mouse VM101

- 1000dpi
- USB케이블 1.6 m
- 29×35×130mm
- interface USB
- 대응 OS Windows98/98SE/Me/2000/XP, MacOS8. 6이후

4,179 엔
2004년 현재 발매중
펜모양의 유니버설 디자인 마우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