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단순함의 미학 - 이케아(IKEA)
단순함의 미학 - 이케아(IKEA)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케아는 2002년 미국의 한 브랜드 전문 조사기관이 실시한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순위에서 5위에 오를 정도로 세계적인 인테리어 전문브랜드로, 특히 조립식 가구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BMW와 폭스바겐을 한참 뒤의 순위에 두고 있으니 말 다했다. 하물며 나이키와 노키아보다 유명하다니.........






소파 겸 발의자




쓰지않을 때는 겹쳐서 보관하고, 각각 사용하면 간이 책상과 의자로도 활용가능









1943년 스웨덴의 한 작은 시골 마을에서 출발한 이케아는 현재 22개국에 254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 각지의 각계각층에 마니아를 두고 있는 가구업계의 서태지같은 존재다. 전세계 이케아 그룹 전체의 매출액은 110억 유로, 종업원 수는 7만명, 연 내방 객수는 2억 8.600만명으로 가구업체로서는 경이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경영실적도 놀랍지만 그에 못지않게 설립자 잉그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76)의 구두쇠 행각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국포스트지가 집계한 캄프라드의 자산은 134억달러(16조원)이다.



세계17번째 부자.......아!............씁쓸~~~~



그런데 이 구두쇠영감은 푸른색 데님 셔츠를 즐겨 입고, 10년째 같은 볼보 승용차를 몰고 계시단다. 또 채소 가격이 내려가는 오후 시간에만 직접 야채가게에 가서 장을 본다. 비행기나 열차는 늘 2․3등석이다. 그는 자신이 1등석을 타면서, 어떻게 연봉이 몇만달러밖에 안되는"동업자"와 함께 할 수 있느냐고 반문한다.(그는 종업원을 ‘동업자’라고 부른다)











Rocker


어린이용 누워서 쉴수도 있고,


뒤집어서 터널로 놀수도 있는 Rocker




그렇다면 왜?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 제품에 열광하는가?




그 놀라운 성장비결은 먼저 상품 개발력과 수준 높은 디자인에 있다. 이케아 사는 자연 환경과의 조화, 심플함, 소재의 특성, 사용자의 기분을 중시하는 북유럽 디자인을 일관되게 추구하고 있다.















bed canopy




어린이용 침대 휘장


Length: 150 cm


Width: 100 cm







심플하면서도 완벽한 미학을 지닌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바로 그것이다. 자연을 생각하는 환경친화적인 리사이클링 미니멀 디자인을 추구한다.인공적인 소재보다 나무 소재, 인공색보다는 자연색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지사. 극도로 절제되어 있지만 완벽한 기능을 수행한다.




또 하나의 강점은 가격 경쟁력으로 국가별 시장의 상황과 경쟁상품의 가격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탄력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조달선의 다양화와 self-build방식으로 소비자가 취향대로 조립하게 한 점이다. self-build방식으로 인건비, 물류비용, 보관면적의 삭감을 도모해 최종적으로 저가격 정책을 유지해 왔다. DIY( Do It Yourself; 재료를 사다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쓰는 것) 개념을 도입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과 재료, 디자인을 선택하여 개성있는 가구를 제작할 수 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가구부문을 시작으로 DIY 붐이 일었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그것 역시 오래가지 않았다. 알고 있지 않은가? 우리의 냄비근성 일단 무엇을 직접 만들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 차라리 돈 조금 더 들이더라도 완성품을 구입하는게 훨씬 효율적인 인식이 팽배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도 유럽사람들처럼 주5일제를 실시하는 곳이 많아져 자기시간을 내기가 수월해졌다. 좁아터진 아파트만 아니라면.......외국영화에 나오는 차고나 창고가 있는 집을 가지고 있다면 얘기는 달라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상품명을 짓는데도 특색이 있다. 주요 상품에는 제품명이 붙여지는데 예를 들어 책장에는 시리즈별로 빌리, 이발 등 스웨덴식 이름을 붙여 소비자가 친숙함을 느끼도록 연구하고 있다. 이렇게 IKEA는 배달에서 설치까지 해주는 기존 업체 개념에서 탈피해 연구개발과 디자인에만 역량을 집중하고 모든 가구를 조립식으로 만듦으로써 고품질, 저가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고객만족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뽑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