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10:26 (수)
Toyota-MTRC
Toyota-MTRC
  • 아이디어홀릭
  • 승인 2004.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3년 Tokyo Motor Show에서 처음 선보인 PM(Personal Mobility)의 모습




Toyota MTRC-다음의 세대를 향한 디자인



요즘 젊은 세대의 관심은, 이전 세대의 그것과는 크게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유럽의 젊은이들은 스포츠, 패션, PC 게임이 그들의 주된 흥미 대상이다. 특히 이 세대는 휴대전화, 텔레비젼 게임, 컴퓨터 그리고 인터넷과 같은 IT환경속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그것들이 모두 그들의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다.



MTRC(모터·철인 3종 경기·레이스 카)는 이렇게 바뀌고 있는 신세대들의 욕구에 대한 토요타사의 하나의 회답이며, 토요타가 현재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고, 토요타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메세지를 차세대 자동차의 구입층에도 넓히려 하고 있다.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2인용 컨셉카는 최초의 그리고 첨단의 미래적인 레이스 카의 컨셉이며 토요타의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강점을 나타내기 위해서 계획된 것이다.



*폭넓은 모터스포츠 활동(F1, CART, IRL, WRC, 르망, JGTC 등)
*4륜 구동차 개발에 관한 전통과 경험
*환경에 대한 배려와 IT기술에 관한 리더쉽





MTRC는, 세가지의 다른 레이스 환경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첫번째 하이스피드의 레이스 경기장, 두번째 좁은 스트리트 서킷 마지막으로 off-road 코스에서다. 이 혁신적인 연료 전지 퍼포먼스 카는, ED2(Toyota Europe Design Development)로 디자인되어 제네바 모터쇼에 그 모습이 처음공개 되었다.



「그란트리스모 4」로 버추얼 드라이브 체험



이 자동차의 진정한 잠재력은 소니·플레이 스테이션 2용 소프트, 「그란트리스모 4」(2004년 발매 예정) 에서 나타나 있다. 발매중의「그란트리스모 4“프롤로그”판」 에는 은폐차로서 이미 MTRC가 등장하고 있다.


이 게임을 통해서 토요타는, 현재의 고객 뿐만이 아니라, 젊은층에게도 그 다이나믹한 이미지의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란·트리스모」시리즈의 크리에이터 프로듀서인 야마우치씨는 MTRC에 대해 「우리는 미래의 자동차 테크놀러지를 버추얼의 세계에서 재현 할 기회를 맛보았다며, 이것은 신기술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 팀에 있어서도 정말로 익사이팅한 체험이 되었다」라고 전했다.





CS&S컨셉이 한층 일보 전진



MTRC는 이미 2003년 9월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도 CS&S의 컨셉에도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컨셉 카에는 혁신적인 사륜 구동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어 휠에는 연료 전지를 동력으로 하는 전기 모터가 장착되고 있기 때문에 배기구는 물 밖에 배출하지 않는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으로 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또한 도로 조건을 항상 모니터링해 좌석의 높이를 올리거나 설정을 조정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시스템도 탑재하고 있다. 게다가 내장의 센서를 통해서 도로 조건에 따라 노면이 어떠한 상태여도 확실히 최대의 그립을 얻을 수 있는 인텔리전트 타이어도 채용하고 있다.



차체의 외부의 디자인은 유러피안 디자인 스튜디오 ED2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2인승의 컨셉트카는 토요타의 오픈 휠차(F1, CART, IRL, F3, 포뮬러·토요타)를 연상시켜 바디 전체가 공기저항의 제어에 대해 도움을 주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그로인한 안정성과 성능 향상의 효율성이 최대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고도의 IT기술



MTRC의 열쇠가 되는 요소중 하나가 바로 덴소와 캐논이 개발한 혁신적인「Mix-Reality」테크놀로지의 채용이다.



운전자와 탑승자는,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시스템과 같은, 정보의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는 특수 헬멧을 착용한다. Mix-Reality는 HUD 시스템이 단지 속도나 온도와 같은 사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대해 반해 운전자에 의한 도로조건 예측을 실제로 지원하는 점에 있다.



이와 같이 Mix-Reality는, 가상의 부조종사 혹은 네비게이터와 같이 동작해 도로 온도, 타이어 상태, 눈이나 얼음의 존재여부를 가늠케 하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동차 자체의 시스템과 상호작용 해, 외부 조건에 관계없이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최적화시킨다. 이 테크놀로지는 운전자의 네비게이션을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자동차의 제어를 지원하는 것으로 보다 진일보된 동적 안전시스템이다.





주요 제원표
































전체 길이 (mm)


4,060


전폭 (mm)


1,930


전고 (mm)


1,330 - 1,480


축간 거리 (mm)


2,950


트레드(전면) (mm)


1,600


트레드(후면) (mm)


1,600


좌석수


2


연료 전지 타입


토요타 FC스택


구동 방식


4 WD(인 휠 모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